ArrayList
package ArrayList기초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public class Ex01_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ArrayList
// : 크기가 가변적인 배열과 같은 형태를 가진 클래스
// 1.ArrayList 생성
// 레퍼런스 타입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다.
ArrayList<String> list = new ArrayList<String>();
//<>: 제네릭기법
// ->객체를 생성하는 순간에 자료형이 결정되는 기법
//2. 데이터 추가하기
list.add("카페라떼");
list.add("아이스 아메리카노");
list.add("카라멜 마끼야또");
System.out.println("데이터 추가 전 : "+list.get(2));
//3. 데이터 특정 위치에 추가하기
list.add(2, "딸기라떼");
//4. 데이터 가져오기
System.out.println("데이터 추가 후 : "+list.get(2));
//5. 데이터 삭제하기
list.remove(1);
System.out.println("데이터 삭제 후 : "+list.remove(1));
//6. 데이터의 크기 알아보기
System.out.println("list의 크기 : "+list.size());
//7. 데이터 전체 삭제
list.clear();
System.out.println("list의 크기 : "+list.size());
}
}
제네릭 기법_포켓몬 출력
package Poketmon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Poketmon 자료형을 보관할 수 있는
// monster라는 이름을 가진 ArrayList 생성하기
ArrayList<Poketmon> monster = new ArrayList<Poketmon>();
// 2. 데이터 추가하기
Poketmon monster1 = new Poketmon("피카츄", "전기", 100, 1000, "백만볼트");
monster.add(monster1);
monster.add(new Poketmon("꼬부기", "물", 100, 1000, "물대포"));
// 3. 데이터 출력하기
System.out.println(monster.get(0).getName());
System.out.println(monster.get(1).getName());
// 4. 3마리 포켓몬 모두 추가하기
monster.add(new Poketmon("피카츄", "전기", 100, 1000, "백만볼트"));
monster.add(new Poketmon("꼬부기", "물", 100, 1000, "물대포"));
monster.add(new Poketmon("파이리", "불", 100, 1000, "불꽃세례"));
// 5. 3마리 포켓몬 출력하기
// 방법 1)
for (int i = 0; i < monster.size(); i++) {
String name = monster.get(i).getName();
String type = monster.get(i).getType();
int hp = monster.get(i).getHp();
int atk = monster.get(i).getAtk();
String skill = monster.get(i).getSkill();
System.out.printf("%s\t%s\t%d\t%d\t%s\t", name, type, hp, atk, skill);
System.out.println();
}
// 방법 2)
for (int i = 0; i < monster.size(); i++) {
System.out.print(monster.get(i).getName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onster.get(i).getType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onster.get(i).getHp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onster.get(i).getAtk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onster.get(i).getSkill());
System.out.println();
}
// for-each문
// 배열 안에 있는 요소를 하나씩 뽑아서 ':' 좌측에 있는 공간에 in!
// : 배열의 크기만큼 반복하는 구조
for(Poketmon m : monster) {
System.out.print(m.getName()+"\t");
System.out.print(m.getType()+"\t");
System.out.print(m.getHp()+"\t");
System.out.print(m.getAtk()+"\t");
System.out.print(m.getSkill()+"\t");
System.out.println(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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